본문 바로가기

[기획/보고]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반응형

1. 숙련되면 제조비용이 절감된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

 

경험 곡선(Experience이란 동일 제품의 누적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당 제조비용이 일정 비율로 저하하는 추세를 나타낸 곡선이다이를 학습 효과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원래 제2차 세계대전 중 폭격기 조립공장을 관리하던 한 장교가 발견한 것이다.

처음에 폭격기 한 대를 조립하는데 4만 시간이 걸렸는데, 나중에 똑같은 폭격기를 조립하는데 8천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복잡한 조립공정을 거치면서 작업자들의 손발이 척척 맞다 보니 조립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것이다.

이것을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이 기업 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것이다.

 

누적 경험량이 많을수록 생산효율이 향상되기 때문에 단가가 떨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경험 곡선이란 가로축에는 누적 생산량을, 세로축에는 단가를 나타낸 그래프인데, 일반적으로 선형 축에서는 우하향 곡선을, 대수축에서는 우하향 직선을 그린다.

과거의 통계치를 경험 곡선에 도입해 보면 앞으로 단가가 어떻게 움직일지를 예상할 수 있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

 

 

2. 규모의 경제

생산량이 늘어나면 고정비가 감소하여 원가가 줄어든다.

고정비는 생산라인을 만들고 조립 기계를 구입하는 비용 등 생산 활동에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제품을 처음 생산할 때 기계를 설치하면 그다음에 비용이 추가로 들지 않아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고정비는 감소할 수밖에 없다.

변동비는 변동원가라고도 하며 조업도의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원가요소로써, 재료비, 작업 인건비 등이 있다.

생산량이 늘어나면 변동비 역시 줄어들 수 있다.

원료를 많이 구매하면 구입 가격을 낮출 수 있고 마케팅이나 물류 비용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업종에서 무조건 규모의 경제가 통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서비스 분야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잘 작동하지 않거나 오히려 반대의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일일이 손으로 제작해야 하는 수제물이나 일대일로 서비스를 해야 하는 업종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

 

3. 생산이 2배로 늘면 20%의 비용이 절감된다.

 

예를 들어 제품의 누적 생산량이 만 개일 때 단위당 생산비용이 1만 원이었던 것이 2배인 2만 개로 누적 생산량이 늘면 단위당 생산비용이 8천 원이 되고, 4만 개일 때 6,400원이 되었다면 누적 생산율이 배로 증가할 때마다 80%의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80%라는 비율을 누적 경험률이라고 부르는데, 통상적으로 누적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하면 단위당 생산비용은 20~30%씩 절감된다고 한다.

 

경험 곡선 효과는 작업공정이 길고 투입되는 인력이 많으며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산업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항공기나 조선, 토목 같은 사업이 대표적이 예이다.

반면, 적은 인원이 모여 작업하는 가내수공업이나 소규모 사업의 경우 경험 곡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경험 곡선 효과는 무조건 누적 생산량이 증가하거나 시간이 지난다고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경험을 통해 공정개선이 이뤄져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

 

경험 곡선의 패턴은 1960년대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발견한 것으로 그들이 다양한 사업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려본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한다.

정확한 메커니즘을 입증하지는 못했지만 이를 발견한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경험 효과란 학습, 전문화, 규모, 투자 등이 결합된 결과라고 설명한다.

경험 효과의 개념대로라면 경쟁사보다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통해 생산량과 서비스를 늘리면 가격 우위를 확보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점유율을 높이면 주력 브랜드로써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수익률 증가이다.

시장을 독점하게 되면 가격을 높게 설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신규업체가 공격해 와도 경험 효과를 통한 생산량 확대로 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판매 가격을 큰 폭으로 떨어뜨려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경험 곡선(Experience Curve)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