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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보고]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하인리히 법칙(1:29:300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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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재해 통계가 시사하는 법칙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하인리히 법칙(1:29:300 법칙) ]

 

 

‘1:29:300 법칙은 산업재해의 사례 통계를 분석한 미국의 기술자 하인리히(Heinrich)가 발표한 것이다.

1931년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Herbert William Heinrich)가 펴낸 《산업재해 예방 : 과학적 접근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A Scientific Approach》이라는 책에서 소개되었다.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 하인리히는 미국의 트래블러스 보험사(Travelers Insurance Company)라는 회사의 엔지니어링 및 손실통제 부서에 근무하고 있었다.

 

숫자의 의미는 대형 사고(사망, 중상)가 한 건 발생하면 과거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작은 사고가 29, 잠재적 사고가 300건이 있었다.’는 사실을 경고하는 내용이다.

다시 말해 늘 있는 일이니 괜찮다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보면 비교적 높은 확률로 대형 사고를 당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하인리히 법칙(1:29:300 법칙) ]

 

큰 사고는 우연히 또는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에 반드시 경미한 사고들이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힌 것으로,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 일정 기간 동안 여러 번의 경고성 징후와 전조들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다시 말하면 큰 재해는 항상 사소한 것들을 방치할 때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살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잘못된 점을 시정하면 대형사고 또는 실패를 방지할 수 있지만, 징후가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돌이킬 수 없는 대형사고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로 말하자면, 소 한 마리 또는 일부를 잃었을 때는 외양간을 고치면 그나마 남은 소들이라도 지킬 수 있지만, 소들을 다 잃어버린 뒤에는 어떤 짓을 해도 소용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하인리히 법칙은 현장에서의 재해뿐만 아니라 각종 사고나 재난, 또는 사회적·경제적·개인적 위기나 실패와 관련된 법칙으로 확장되어 해석되고 있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하인리히 법칙(1:29:300 법칙) ]

 

2. 고객지원에 하인리히 법칙 적용

원래 하인리히 법칙은 산업안전에서 사용되는 통계이지만 이를 기업의 고객지원에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중대 과실이 한 건 발생했다면, 그 배후에는 29건의 클레임과 300건의 불만사항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방식이다.

종업원이 고객의 불만을 파악하는 수단이 클레임이라면 클레임 한 건당 10배 이상의 불만이 있는 고객이 존재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실제로 칼 알브레히트(Karl Albrecht)와 론 젬케(Ron Zmeke)의 공동 저서인 서비스 아메리카에 따르면 불만이 있는 고객의 약 4%만이 클레임을 제기한다고 한다.

즉 한 건의 클레임이 접수되었다면 그 배후에는 25명의 불만 고객이 있다는 사실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획 전략 : 하인리히 법칙(1:29:300 법칙) ]

 

 

3. 클레임 처리 결과가 입소문에 크게 영향

고객의 클레임과 불만에 신속하게 대응하다 보면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클레임을 제기하는 고객은 그만큼 서비스에 민감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

참고로 입소문과 관련된 하나의 통계를 소개하자면 서비스에 불만을 느낀 고객이 그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확률은 평균 9~10% 라고 한다.

반면 클레임이 해결될 경우 그 사실을 전달할 확률은 평균 5~8%이며 클레임을 해결하려 했으나 하지 못했을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확률은 평균 8~16%라고 한다.

 

입소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말해 주는 통계이다.

부실한 클레임 처리는 즉시 인터넷상의 혹평으로 이어져 신뢰를 실추시킨다.

이처럼 한 건의 클레임 처리는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의 구매 결정 및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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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패를 자산으로 만들기

조직 구성원들이 모두 잘 하고 있어도 한 사람의 실수로 조직이 붕괴될 수도 있다.

한 사람만의 실수는 용납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계속하여 실수를 하다 보면 이것이 누적되어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

하인리히 법칙은 실수가 반복되면 큰 사건이나 재해로 확대됨을 보여주고 있다.

 

작은 실수나 사고를 은폐하기 보다는 이를 잘 분석하여 교훈을 삼고 조직 전체가 공유한다면 반복되는 실수를 막을 수 있고 오히려 성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따라서 실수나 실패를 숨기지 않고 공개하고 처벌보다는 격려와 칭찬을 해 주는 기업 문화를 만들면 더 큰 재앙을 막을 수 있게 된다.

실패를 조직의 자산으로 삼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의 발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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