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 효율적 마케팅 전략을 위한 실행 프로세스
마케팅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이다.
마케팅 믹스는 1960년대 초 미국의 마케팅 학자 제롬 매카시(Jerome Mccarthy) 교수가 제창한 것으로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의 4가지 P를 조합하여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후에 4P라는 관점은 어디까지나 판매자 입장에서 접근한 것이며,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것이 아니라는 비판을 받게 되었고, 로버트 로터본(Robert Lauterborn) 교수가 4P를 설정하기 전에 고객의 입장에서 4가지 ‘구입 만족’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4C를 제안했다.
4C는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비용(Customer Cost), 편리성(Convenienc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를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를 판매자 관점에서 접근하면 4P,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하면 4C가 되는 것으로, 각각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1) Product(제품전략) ⇔ Customer Value(고객가치)
성능, 품질, 디자인, 상품명, 제품 보증, 패키지 등이 이에 해당한다.
상품 패키지는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이기 때문에 패키지까지 포함하여 마케팅 믹스의 5P라 부르기도 한다.
2) Price(가격전략) ⇔ Customer Cost (고객비용)
소매가격, 도매가격, 할인율, 지불기한, 계약기간 등이 포함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가능한 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가격으로 설정하고 싶겠지만 현실에는 고객이 납득하고 구입할 수 있는 타협가격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에 근접한 가격으로 책정하게 된다.
3) Place(유통전략) ⇔ Convenience(편리성)
판매채널, 물류, 재고, 유통 지역, 제품 구비 등이 해당된다.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성을 높여야 구매 기회를 늘릴 수 있고, 기업은 구매욕구가 생긴 타이밍에 바로 구입할 수 있게 해야 기회를 상실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제품 구비를 많이 하는 쪽이 부족함이 없어 좋을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재고 위험을 높이게 된다.
이에 최근에는 의도적으로 품귀현상을 연출해 인기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수법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4) Promotion(프로모션 전략) ⇔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홍보, 선전, 입소문, 광고, 판매촉진, 대면판매, 샘플링 등의 요소가 이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판매자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은 효과가 떨어져 소비자의 입소문을 활용한 ‘버즈 마케팅’이나 고객과 직접 대화하는 ‘촉촉한 커뮤니케이션’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현대에 와서 여러 학자들이 전통적인 4P로만 마케팅을 하는 것이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 알맞지 않는다며 과정(Process), 물리적 근거(Physical evidence), 사람(People)의 3가지 요소를 더한 7P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7P로 확장된 마케팅 믹스는 물리적인 제품이 아닌 서비스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좀더 세밀하게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5) 사람(People)
모든 회사는 일선 영업 직원에서 임원까지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에 의존한다.
일하는 사람은 제품이나 서비스만큼이나 비즈니스의 가치를 제공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회사가 올바를 사람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6) 프로세스(Process)
서비스에서 이를 어떤 과정과 절차를 거쳐 제공하느냐는 서비스 그 자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 방식은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의 일부이므로, 어떻게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7)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소비자가 구매하는 서비스가 무형인 경우에도 모든 서비스에는 일부 물리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미용실은 고객에게 다듬어진 머리가락을 제공하고, 보험 회사는 고객에게 인쇄물 또는 PDF 문서 같은 물리적 제품을 제공한다.
마케팅 믹스란 판매자가 제공하고 싶은 가치와 소비자가 기대하는 가치의 균형이 형성될 때 비로서 성립됨을 알 수 있다.
제품의 성능이 아무리 우수해도 고객이 필요로 하지 않으면 전혀 가치가 없고, 아무리 훌륭한 상품이더라도 프로모션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판매로 연결되지 못한다.
그런 의미에서 마케팅 믹스를 검토할 때마다 먼저 고객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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