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리/회계] 참다랑어 초밥은 왜 이익을 올릴 수 없을까?

반응형

 

 

참다랑어 초밥은 가격이 높아 사람들은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단가가 높아 이익이 많아도 결론적으로는 돈벌이가 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참다랑어는 구입단가가 높고 언제든 수중에 넣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그래서 시장에서 마음에 드는 참다랑어를 발견하면 약간 넉넉하게 구입하게 된다.

구입한 참다랑어가 전부 팔릴 때까지 1개월이 걸린다면, 최초에 지급한 현금이 모두 회수될 때까지 1개월이란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다.

 

 

그러나 값이 싼 전어는 그렇지 않다.

전어는 구입단가가 낮다. 초밥 1개당 판매가격도 싸기 때문에 주문량도 많다.

신선함이 자랑이기 때문에 한 번에 대량으로 구입하는 일도 없다.

하루분을 구입해 그날에 모두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오늘 구입한 전어는 가게 문을 닫을 무렵에는 모두 현금으로 바뀌었다는 말이 된다.

 

 

핵심은 이익과 자금량이다.

초밥 1개당 이익은 확실히 참다랑어가 더 크기 때문에 전어보다 더 돈벌이가 된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금량을 눈여겨보면 전어 쪽이 더 돈벌이가 된다는 걸 알 수 있다.

구입한 자금이 다시 현금이 되기까지의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전어는 참다랑어보다 그 시간이 훨씬 짧다.

전어는 적은 자금을 반복해 회전시킴으로써 많은 현금을 벌어들일 수 있다.

그러나 참다랑어는 다 팔릴 때까지 1개월이나 걸리기 때문에 그동안 자금은 휴면 상태에 빠지게 된다.

 

 

예를 들어 초밥가게에 매일 전어 100마리를 5만 원에 구입해 그날 전부 팔아 버린다고 가정하자.

참다랑어는 한 달에 한 번 10킬로그램을 50만 원에 구입해 25일 동안 판다고 가정하자.

(초밥 1개 50g X 하루 8개 X 25일 = 10kg)

처음에 필요한 자금은 전어는 5만 원이고 참다랑어는 50만 원이다.

 

 

그러나 1개월동안 벌어들이는 현금액은 전혀 다르다.

전어 초밥 1개를 1천 원(원가 5천 원)에 팔면, 1개월 후에는 처음 5만 원이었던 현금이 125만 원(하루 5만 원 X 25일)으로 불어난다.

참다랑어 초밥을 1개월에 걸쳐 1개당 5천 원(원가 2천5백 원)에 판다고 했을 경우, 증가하는 현금은 50만 원(하루 2만 원 X 25일)에 불과하다.

 

 

전어에 사용하는 자금 5만 원은 하루만에 회수되기 때문에 정체되는 자산의 양은 125만 원(5만 원 X 25일)뿐이다.

하지만 참다랑어는 전부 팔기까지 총 625만 원(50만 원 X 25일 ÷ 2)의 자금이 정체된다.

정리하면 자금이 적게 들 뿐만 아니라 회전율도 높은 전어 쪽이 경영에는 훨씬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만일 참다랑어 구입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손님이 계속해서 구입해 준다면 회전 속도가 빨라진다.

한 마리에 천만 원이 넘는 참다랑어를 하루에 다 팔 수 있다면 자금이 정체하는 기간은 전어와 같은 하루뿐이다.

다소 비싸게 팔더라도 참다랑어 초밥이 돈벌이가 되는 상품으로 바뀐다.

 

중요한 것은 재고를 줄여 적은 자금량(현금)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현금의 회전속도를 높여야 한다.

 

 

슈퍼마켓의 심야영업이 증가한 이유

최근에 직장인이 많은 주택가에 심야영업을 하는 슈퍼마켓이 증가하고 있다.

편의점과의 경쟁 때문이기도 하지만 회계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슈퍼마켓에서는 야채나 생선 등 신선식품의 경우 폐점시간이 가까워지면 재고를 남기지 않으려고 가격을 내려 모두 판매하려고 한다.

그것이 판매를 하지 못해 폐기하는 것보다 이익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업시간을 연장하고 나서 할인이 크게 감소하였다.

그 이유는 늦은 시간에 귀가하는 사람들이 슈퍼마켓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면서 굳이 할인을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 할인상품과 버리는 상품이 크게 감소했다.

 

 

상품은 현금의 다른 모습이므로 상품을 싸게 팔거나 폐기한다는 것은 현금을 버리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귀가시간이 늦은 직장인들이 많은 지역에서는 심야영업이 현금흐름의 증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슈퍼마켓에서는 심야영업을 하는 것이 경영에 크게 유리하다.

 

반응형